TPM컨설팅

TPM 추진 시 집고 넘어야 할 일들.

이노두리 2006. 10. 30. 19:27
 

★ TPM은 무엇보다 경영자의 의지가 중요하다.

    경영자의 의지가 일선 종업원에게 전달되었을 때 비로서 TPM이라는 효과를 경험

    할 수 있다. 실패요인 중 가장 큰 원인이 바로 경영자의 의지 부족에서 비롯된다.

    설비의 청소를 해도 최고 경영자의 솔선수범이 백번의 말보다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것이다.


★ 일선 종업원의 협력 체제이다.

   우리나라에서 저스트인타임이 실패한 원인 중에서 가장 큰 원인이 바로 종업원과의

    불신 이었다. 기업이 종업원을 믿지 못하고 종업원이 기업을 믿지 못하는 불신의

    관계에서는 어떤 힘도 발휘 할 수 없다.


    TPM을 도입할 때 가장 힘든 것이 바로 현장의 제일선 종업원 이다.

    혹시 일이 더 늘어나는 것은 아닌가, 지금까지 하던 일 중 잘못된 것이 표출 되지는

    않을까. 발견하여 개선에 들어가도 어떤 방향으로든 저항이 일어난다.

    TPM 도입 시 상당히 많은 교육과 홍보가 필요한 부분이 바로 여기 있다.

    TPM을 통해 사람의 체질개선이 종업원에게는 어떤 형태로든 득이 된다는 것을

    확인 시켜 주어야 한다.


★ TPM활동의 비젼

    TPM활동에서의 비젼이란 모든 구성원이 바라고 있는 것으로써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최고 경영층이 솔선수범하는 일관된 행동으로써 구성원의 활동력을

    높여야 한다.


    실무를 추진하다보면 TPM활동은 추진사무국이나 직제팀이 선행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또 일부에서는 전담하는 몇 명으로 활동이 진행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TPM활동은 전체가 하나가 되어야 그 힘을 발휘하는 줄다리기 게임과 같다.

     게임에서 이기고 싶은 마음이야 구성원 누구나 갖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방향으로, 어떻게 가야 하는지의 행동력과 열쇠는

     경영자층이 안고 있는 것이다.


    "비젼제시" 보다는 " 비젼창출" 을 추구해야 한다.

    구성원의 참여를 통한 비젼창출이 있어야만 공감대를 이룰 수 있고 구성원

    스스로가 주인의식을 지니고 추진되어야 극한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사람을 키우는 TPM을 하자.

   *  개인의 장점과 개성을 살리기 위하여 상사가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한다.

   *  일이 즐거우면 직장은 천국이고 일이 괴로우면 그게 곧 지옥이다.

   *  장점을 찾아내어 칭찬을 해주자.

   *  칭찬은 스스럼 없이 부담없이 해야 한다.

   *  칭찬을 할때는 일시적보다는 진실된 마음의 전달이 있어야한다.

   *  같은 칭찬도 때와 장소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  필요 이상 과잉 칭찬은 역효과를 가져온다.

   *  개인차를 고려하여 칭찬을 해야 한다.

   *  칭찬은 동기부여이며 아첨하는 것은 아니다.


  ※  칭찬도 진실된 마음으로 잘하면 그늘 밑에서 편히 쉬게 될 것이다.

   *  부하 사원의 이야기를 끝까지 경청 하도록 하자.

   *  마인드 콘트롤이 되도록 조절의 힘과 추진의 힘을 키워 주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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