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태광산업 이야기

이노두리 2022. 1. 5. 17:23

열정과 화합으로 이룬 최고의 고객만족 회사가 있다. 

 

작년 12월 22일 오후에 찾아간 회사에는 

<8년 연속 최우수 업체 선정을 축하합니다>라는 플랭카드가 떡~ 붙어 있었다. 

정말 신기할 따름이었다. 어찌 3년도 아니고 8년 연속이란 말인가?

 

 

 

몇년전, 정확하게는 2013년 가을 처음으로 찾아갔던 이 회사는 여느 중소기업과 다를 바 없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주도로 한 산업혁신운동 3.0 지도위원으로 배정받아 구미산업1공단에 있던 태광산업을 찾아갔던 그때가 기억에 가물가물하다.

 

" 다 위원님 덕분 아닙니까?" 환한 얼굴로 맞이하는 홍종민 상무이사는 나의 손을 덥썩 잡으며 자기 집무실로  안내한다.

" 올해는 코로나 덕분에 정말 정신없이 보냈고요, 내년초에도 물량을 배정받아 지금도 쉴새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진단키트 부품을 생산하여 <인탑스>라는 회사에 공급한다고 했다.

"그럼 한화는요?

"한화도 합니다만 물량이 많이 줄었습니다"

플라스틱발포성형제품 사출로 신관제품을 (주)한화에 납품하던 일은 국가정책 변경으로 물량이 많이 줄고, 대신 코로나 진단키트 부품 공급은 활발하다는 얘기였다.

 

커피를 내려 한잔 하시라고 권하는 상무이사님의 표정에는 내년도(2022년도)에도 끄떡없다는 듯 얼굴에 웃음기가

가득하다.

"위원님, 심사하려 오신 분들이 고객사보다 관리를 더 잘하고 있다" "물량을 더 주라고 하고 갔지 뭡니까?"

까다롭다는 의료기 업체 평가에서도 좋은 점수로 통과했다는 자부심이 가득하다.

"위원님이 가르쳐 주신 이후, 매년 한화 평가도 8년째 최우수업체 표창을 받았습니다"

거짓말이 아니었다. 어째 이런 일이 가능할까? 의구심이 갔다.

 

나는 현장을 가 보자고 했다. 

사출기 13대가 쉬지않고 돌아가고 있었고,

현장의 설비밑에도 기름 한방울 떨어져 있지 않았다.

설비마다에는 작업표준과 설비점검표가 붙어 있었고, 12월 22일 이 날짜까지 체크되어 있었다.

흐트려짐 없이 관리되고 있는 현장, 눈으로 보는 관리가 실천되고 있었다.

조립실의 검사원(부녀 사원)들도 표준대로 검사하고 있었다.

일부 검사원들이 나를 알아보고는 반가운 인사를 한다. " 열심히 하시네요" 나도 반갑게 인사를 하였다.

몇년전 지도 시에는 귀찮다는 듯 지도위원이 가면 겁을 먹었던 이들 모두가 활기에 차 있다. 

 

"처음에는 우리도 싫었지요" 공장장님의 이야기다.

2013년 가을, 혁신운동을 하자고 앞마당으로 모두 불러내어 혁신구호를 외치던 그 때가 생각났다. 

 

 

 

 

태광산업은 2013년 1차 산업혁신운동을 시작으로 2차년도에도 참여하며 훌륭한 성과를 올리고, 그 여파로

한화로부터 <최우수 협력업체>로 선정된 것은 물론 2015년에는 산업혁신운동의 벤티마킹 업체로 선정되어 많은 중소기업들에게 노하우를 전파하는 기회를 갖기도 했다.

 

 

경영상의 주요이슈로는

-  생산관리 프로세스 관리체계 미비

-  공정불량 증가

-  KPI 목표관리 개념부족으로 원활한 관리 미흡

 

애로사항 및 문제점으로는

-  금속사출공정의 공정불량 제어가 어렵다

-  3정 5S  관리가 안되어, 안전사고 및 환경 위험성 증가

-  눈으로 보는 관리가 안되어 관리체계 미흡

 

지도계획을 수립하여, 1차년도에는 2013. 09. 25~2014. 03. 28 (6개월간) 지도하여

 -  납품불량율--- 1.0%를 0.5% 감소 목표를 수립하여  0.1% 까지 목표를 초과 달성

 -  공정불량률----3.0%를 1.5% 감소 목표를 수립하여 1.0% 까지 목표를 초과 달성

 -  관리표준/공정표준 표준화---20건 목표로 41건 실적을 올렸으며,

 -  3정 5S 개선은 -----50건 목표를 수립하여 75건 실적으로 고객사 품질 AUDIT 대응력을 키워 나갔다.

 

전사원 교육, TOP진단 평가,현장 표준화를 통한 실질적인 품질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마인드를 혁신하고,

KPI 목표관리 정립, 부적합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파일링 시스템 재구축 등을 통해

고객(한화) 품질 AUDIT 점수 전년도 84점에서 95점까지 끌어올려 " S 등급" 으로 <품질시스템 최우수업체>로

선정된 바 있었다.

 

산업혁신운동은 1차년도 이후, 

- 2차년도-2014.10.15~2015.04.29 (6개월)

- 3차년도-2015.10.26~2016.04.25 (6개월)

- 5차년도-2017.10.17~2018.04.25 (6개월)에 참여하여 , 지속적으로 개선, 성과를 올렸고

매년 "S등급'으로 <4연속 품질시스템 최우수업체>로 선정되었으니 과히 기록적이다. 

 

<대표 홍종철 님 집무실 뒤 벽면에 걸려 있는  몇년동안의 '최우수 협력회사' 표창패가 자랑스럽게 보인다>

 

지도사례를  몇 가지 소개하면,

 

 

 

 

 

 

 

 

 

 

 

 

 

 

 

 

 

 

 

 

 

ㅇ 1차년도 과제를 소개하면,  완료(4), 진행중(0), 미착수(0)

구분 분야 과제명 추진기간 진행사항 미완료 사유
1 공정분야 납품/공정불량감소, 현장표준화 201310201403 완료  
2 경영분야 KPI-목표관리정립, 고객만족도 향상 완료  
3 기술분야 품질시스템 AUDIT 완료  
4 기타분야 35S개선, 눈으로보는관리 완료  

분야별 과제 추진실적

분야 과제 추진실적 (내용)
공정 제조혁신 실천
    가능 환경조성
1. 최고경영자면담 : 20131016
2. KICK-OFF대회 : 20131029
3. TOP진단 평가 : 매월말-3
4. 전사원 교육 : 2013118
- 공정혁신MIND
- 35S의 중요성
- 개선분임조 편성
납품/공정불량 감소를 위한
   현장표준화

1. 현장 순회점검 및 개선지도: 1115
2. 납품/공정불량 감소 교육:1122
3. 사출 작업 표준 정립 : 1129
4. QC 공정도 작성 : 1206
5. 검사기준서 작성 : 1213
6. 품질관리시스템 정립: 11~12
- 절차서 개정 및 교육 : 1206
- 지침서 개정 및 교육 : 1213
- 현장표준화 점검 및 지도 : 1220
경영 KPI-목표관리
   정립
1.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 수립 : 1220
2. KPI-목표관리 교육 : 1227
3. DATA 수집 및 처리 : 20140103
4. 세부추진계획 작성: 110
5. 경영검토서 작성 지도: 117
6. KPI-목표관리-월별 DATA 정립 : 124
고객만족도
    향상


1. 고객사(한화)품질시스템정기평가대비:
02~03
- 관리자 품질시스템교육 : 0207
- 품질시스템 평가점검표 지도 : 0214
- 현장 점검 및 지도 : 0221
- 문서화 점검 및 지도 : 0228
- 문제점 점검 및 개선 : 0307
2. 정기평가 : 0312-----95/100점 획득
3. 전년대비 : 전년 84점에서 목표 92
-실적 95=113% 향상
분야 과제 추진실적 (내용)
생산기술

품질시스템
AUDIT


1. 품질시스템 조직 구성: 20140110
2. 파일링시스템 구축: 0110
3. 검사자 자격인증 및 자격인증대장 : 0117
4. 검사/시험/측정장비 관리: 0117
3. 계측기 검교정: 0117
3. 내부AUDIT : 0124
4. 시정 및 예방조치 : 0207

기타 35S개선,
   눈으로보는관리



1. 전사원 교육-35S 기본; 1115
2. 청소구역도, 청소담당제 정립: 1122
3. 즉실천운동-담당구역별 정리.정돈 :11~12
4. 눈으로 보는 관리 정립 : 11~12
5. TOP진단 평가: 1213
6. TOP진단 평가-결과 시상 : 20140103

 

 

정량적 성과

 

관련 과제1) 과제
유형2)
KPI 단위 개선 전
수준
개선
목표
실적 개선율3)
(%)
목표달성률4)
(%)
납품불량율 Q 불량률 % 1.0 0.5 0.1

90%

180%
공정불량율 Q 불량률 % 3.0 1.5 0.1

96.6%

193%
관리표준/공정표준 제정(표준화) T   건수 5 20 41 720% 240%
35S 개선 S   건수 0 50 75 750% 150%
고객품질 AUDIT 점수 M   점수 84 92 95 10.7% 112%

 

 

눈으로 보는 관리 활동 강화, 현장 환경 개선 및 환경 위험성 감소, 3정 5S 활동, 다양한 정량적 성과

산업혁신운동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던 이유로

(주)한화의 신뢰와 직원들의 노력 등 다양한 이유가 있었겠지만

그 중에서도 회사의 운영에 참여하고 있는 삼형제의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태광산업은 삼형제가 의기투합해서 운영하고 있는 회사이다.

맏형은 회사 대표, 둘째는 총괄 상무 (내가 지도시에는 총괄 부장),셋째는 공장장을 맡고 있다.

가업을 이어 후계자 경영수업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가보면, 여러가지 불협화음이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저희 형제라고 어려웠을 때가 왜 없었을까요? 그래도 서로 조금씩 양보하고 배려하며 지금까지 왔어요.

 각자 잘하는 것이 다르고 그래서 서로에 대한 영역을 확실히 존중해주죠. 모두 내 회사라는 생각으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큰 불협 화음없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무조건적인 혁신에서 벗어나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혁신을 위해 몇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2022년을 성공적으로 나아가기를 희망한다. 

 

1.  혁신은 기업 조직 내부에 있어 혁명에 가까운 수준의 변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혁신에 필요한 것은 체계적인 경영관리시스템과 역량있는 조직이다.

 

2.  혁신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연금술이 아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사업 기능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혁신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창의성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조직문화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말 어려운 일은 조직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그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4.  합리적인 평가시스템과 보상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기대하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5.  혁신을 추구하는 과정에 항상 대량의 경영자원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혁신은 시장기회나 기업의 역량을 고려하여 적합한 수준에서 추구되어야한다. 그래야 성공이 지속될 수 있다.

 

 

참고도서:  2015 산업혁신운동 우수사례집, 함께, 강하고도 아름다운 힘, 산업통상자원부, 대한상공회의소

              혁신의 유혹, MAKING INNOVATION WORK , 토니 다빌라. 마크 엡스타인. 로버트 셀턴 지음/ 럭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