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지난 9/18-9/20, 영남대학교 중소기업 직업훈련 컨소시움 센터 주관으로 BSC 교육이 있었다.
신영금속(주),(주)신호, (주)신원의 중견간부 대상으로...
BSC는 조직의 비전과 전략수립의 기본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의 실질적인 달성 촉진
도구로서 활용되며,
BSC는 비즈니스 현상 및 결과에 대한 원인을 조기에 파악하여 적절한 전략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BSC는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하도록 하여, 전략 달성율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비전과 전략, 관점, 핵심성공요인, 핵심성과지표, 인과관계, 목표, 피드백
가. 비전
(1) 기업이 추구하는 장기적인 목표와 바람직한 미래상
(2) 전략의 방향을 설정하고, 구성원들에게는 동기를 부여
(3) 기업의 장기적인 존재이유가 기업의 목적, 사업영역 및 경쟁우위 창출의 측면에서 명확하게 표현
나. 전략
(1) 전략의 핵심 : 고객지향성과 경쟁우위의 창출
(2)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킬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
다. 관점
(1) 기업의 가치 창출 근원에 대한 시각을 제시
(2) 재무적관점 : 다른 관점들의 결과로 인해 재무적인 성과가 나타나게 된다는 인과적 해석
(3) 고객관점 : 기업 가치 창출의 가장 큰 원천으로 기업에게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고객을
파악해 내고, 이들을 위한 고객지향적 프로세스를 만들어 가는 것
(4) 내부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 및 핵심 역량을
규명하는 과정에 관련한 관점
(5) 학습과 성장 관점 : 가장 미래 지향적인 관점으로 회사의 장기적인 잠재력 잠재력에 대한
투자가 기업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이 관점에서 파악 다른 3가지
관점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원동력
라. 핵심성공요인
(1) 기업이 속한 산업내에서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들 또는 기업
혹은 단위 사업 영역의 존재 목적을 달성하고 목표 시장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요소 및 요구 조건들
(2)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야 하며 경쟁자들보다 우위를 가져야 함
'비전,BS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전만들기와 전파 (0) | 2008.11.01 |
---|---|
경영전략 수립방법 (0) | 2008.10.16 |
국내 bsc도입현황 (0) | 2008.10.08 |
전략적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BSC : Balanced Scorecard) (0) | 2008.10.08 |
BSC-지표 워크시트 (0) | 2008.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