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BSC

BSC-전략적 성과측정시스템-교육 장면

이노두리 2008. 9. 24. 22:53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지난 9/18-9/20,  영남대학교 중소기업 직업훈련 컨소시움 센터 주관으로 BSC 교육이 있었다.

     신영금속(주),(주)신호, (주)신원의 중견간부 대상으로...

 

     BSC는 조직의 비전과 전략수립의 기본 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의 실질적인 달성 촉진  

     도구로서 활용되며,
     BSC는 비즈니스 현상 및 결과에 대한 원인을 조기에 파악하여 적절한 전략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BSC는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하도록 하여, 전략 달성율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BSC의 구성요소를 보면,
비전과 전략, 관점, 핵심성공요인, 핵심성과지표, 인과관계, 목표, 피드백

. 비전
       (1)
기업이 추구하는 장기적인 목표와 바람직한 미래상
       (2)
전략의 방향을 설정하고, 구성원들에게는 동기를 부여
       (3)
기업의 장기적인 존재이유가 기업의 목적, 사업영역 및 경쟁우위 창출의 측면에서 명확하게 표현

. 전략
(1)
전략의 핵심 : 고객지향성과 경쟁우위의 창출
(2)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킬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


. 관점
      (1)
기업의 가치 창출 근원에 대한 시각을 제시
      (2)
재무적관점 : 다른 관점들의 결과로 인해 재무적인 성과가 나타나게 된다는 인과적 해석
      (3)
고객관점 : 기업 가치 창출의 가장 큰 원천으로 기업에게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고객을  

      파악해 내고, 이들을 위한 고객지향적 프로세스를 만들어 가는 것
   (4)
내부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 및 핵심 역량을

규명하는 과정에 관련한 관점

   (5) 학습과 성장 관점 : 가장 미래 지향적인 관점으로 회사의 장기적인 잠재력 잠재력에 대한

투자가 기업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이 관점에서 파악 다른 3가지

관점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원동력


. 핵심성공요인
      (1)
기업이 속한 산업내에서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들 또는 기업

  혹은 단위 사업 영역의 존재 목적을 달성하고 목표 시장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요소 및 요구 조건들
   (2)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해야 하며 경쟁자들보다 우위를 가져야 함

 

 

'비전,BS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전만들기와 전파  (0) 2008.11.01
경영전략 수립방법  (0) 2008.10.16
국내 bsc도입현황  (0) 2008.10.08
전략적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BSC : Balanced Scorecard)  (0) 2008.10.08
BSC-지표 워크시트  (0) 2008.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