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명확한 전략적 비젼으로 조직을 이끌어라
최고경영자는 조직의 목표를 수립하는데 주도적으로 관여하여야 하며,
조직의 목표가 주어지면 각 부문은 각자 주어진 직무를 할당하고,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생산성향상, 고객만족, 매출신장을 위해서는
1) 최고경영자의 품질경영에 대한 확고한 인식과 이해, 전폭적인 지지가 필요하다.
2) 품질경영에 대한 전사적인 교육훈련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3) 구성원들에게 비젼을 제시하고 높은 품질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품질을 모르면 리더가 아니다.
Ceo를 상대로 한 설문조사와 인터뷰에 의하면,
전체 10% 만이 품질경영 관련 강의를 들어보았다고 한다.
품질은 단순히 현장에서 제품을 가지고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대부분의 ceo들은 품질경영이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다는 데에 크게 공감하지 않는다.
왜 그럴까?
그것은 품질경영이 얼마나 중요하고 얼마나 많은 재정적 혜택을 가져다 주는지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세계는 이미 품질경영시대이다.
품질이 좋아야 일류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다.
품질이 없으면 그 기업은 평생 삼류기업에 머물 것이다.
세째, 기업의 성공은 리더에게 달려 있다.
품질경영도 경영자가 직접 나서야 한다.
Ceo가 결재만 하고 결과만 확인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
품질경영의 성과를 내는 것은 전적으로 최고경영자의 몫인 것이다.
현대자동차도 정몽구 회장이 직접 품질에 관심을 보임으로써 품질이 올라갔고,
삼성전자도
GE의 잭 웰치 회장도 직접 공장을 돌아보는 등 그 자신이 목표를 제시하고 점검함으로써
오늘날의 GE가 가능한 것이었다.
*'품질없이는 대한민국 미래 없다'-한국품질재단 발행 -중에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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