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PM컨설팅

TPM운동을 위한 행사

이노두리 2006. 10. 30. 19:30
 

★ 최고 경영자의 순시 및 진단

 사장, 담당임원, 공장장이 TPM활동을 하는 현장을 순시 하거나

  TPM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줌으로써

  현장의 사기를 높일수 있고 마인드를 갖게하는 길이다.

  일선 종업원을 상대로 설교나 강요을 하지 않는다. 단지 부드럽게 칭찬을

  하면서 활동을 격려 하도록 한다. 어려운 예기는 관리자를 상대로 하면 된다.


★ 개선사례 발표

  일을 하고서 성취감이 없다면 무슨 재미로 계속 할 것인가

  현장에서 깨끗이 청소하고 개선 했는데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면 단기적으로는

  자기만족을 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별 효과가 없음을 경험 했을 것이다.

  특히 직장 생활에서의 일을 통해 느끼는 성취감은 바로 새로운 일의 활력소를

  제공한다. 다른 일도 마찬가지 이지만 칭찬과 격려를 많이 할수록 현장의 개선효과

  는 크다. 그런 기회를 마련 하는 것이 바로 개선 사례발표이다.


★ 사외발표

  기업기밀상 지장없는 범위 내에서 TPM의 성과를 사외의 잡지. 회의. 세미나등에

  발표한다. 이는 자사의 TPM활동 수준을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이며

  외부의 활동을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활동이다.


 


★ 이벤트 활동

  TPM에서 추구하는 전원 참여 체제를 만들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마치 경연대회

  를 열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각 기업체에서는 이벤트성 행사를 많이 하고 있다.

  예를 들면 5S 활동 자랑대회, 사례발표대회, 활동판 꾸미기대회 등

  반별, 분기별, 월별 외 규모와 수준에 맞는 행사를 갖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참여의식을 높일 수 있고,각 활동의 진행방법 및 전개방법을 전원이

  쉽게 접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공장견학, 사외세미나 등에 적극적 참가.

  제조업에 종사하고 있으면 자사나 자공정에 대한 실태 및 기술레벨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굉장이 어렵다. 공장견학, 세미나,  사례발표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타 기업의 활동 상황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갖고 타사의

  활동사례들을 통해 자회사에 맞는 전개방법이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한다.


★ 제안제도,  표창과 포상,  사내자격제도 등 너무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적절히

   시행하여 과중감이 느끼지 않도록 배려한다.